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약먹고 속쓰릴때 원인 및 대처법

by 『23 2021. 11. 19.
반응형

오늘은 여러분들이 한번즘 겪어보셨을 약먹고 솔쓰릴때 원인 및 대처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한두번정도 속쓰린 증상이 나타나는건 큰 문제는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약먹고 속쓰림이 발생한다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약먹고 속쓰린 이유

공복에 약 섭취한경우

약먹고 속쓰린 원인중 가장 큰 원인이 공복에 약을 섭취하는 경우 입니다. 결핵약, 제산제등 일부 약은 공복에 섭취하는 경우도 잇지만 대부분의 약들은 복용시간을 식후 30분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약의 효능은 식전이나 식후나 큰 연관은 없으나 음식 섭취 후 약을 먹으면 음식에 약이 희석되어 위에 부담이 덜하기도 하고, 위 점잼이 약이 위에 상처를 내는걸 방지할 수 있기 떄문이라고 합니다. 

 

충분한 물섭취가 없는경우

충분한 물을 마시지 않고 약을 복용하는 경우 속쓰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 외에 다른 음료와 함께 약을 복용하는 경우에도 속쓰림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주스나 커피의 경우  산성성분과 카페인 성분이 위산분비를 촉진시켜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다고하며 물 외에 다른 음료와 함께 약 복용시 약의 흡수를 방해하기도 하니 약먹을때에는 충분한 물과함께 복용해주세요.

 

한번에 다량의 약 복용한경우

복용시간, 복용방법등을 지켜 약을 먹더라도 이외에 건강관리용으로 드시는 비타민, 오메가3등과 함께 다량의 약을 동시에 섭취하셨을 경우에는 위에 부담을 주어 속쓰림 원인 및 다른 부작용을 발생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유통기한 지난 약 복용

약도 식품처럼 유통기한이 있기때문에 유통기한이 지난 약을 복용하게되면 약효가 감소될뿐만아니라 속쓰림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유통기한지난 약은 집에 보관하지마시고 바로 정리해주세요.

일반적으로 여러약이 섞여 조제된 약의경우 유통기한은 알약은 2개월, 가루약은 1개월 정도이지만 병원에서 3일치 약처방을 받았다면 해당약의 유통기한도 3일로 보시고 섭취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약먹고 속쓰릴때 대처법

제산제 섭취

평소에 약먹고 속쓰린 증상이 자주 나타나신다면 약 처방받으실 때 위점막 보호제를 같이 처방받으시면 좋습니다. 만약 제산제, 위점막 보호제등이 안들어있다면 가까운 약국에서 구매하셔서 섭취하시면 가장빠르게 속쓰림을 완하하실 수 있습니다. 

 

물 많이마시기

약 복용시 권장 물 섭취량은 240cc정도이며 충분한 물과 함께 약을 섭취하면 위벽에 약이 닿는걸 막아 속쓰림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 속이 쓰렸을때에도 위산을 희석시킬수 있어 속쓰릴때 물을 마셔주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우유 섭취 금지

속쓰릴때 우유를 마시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사실 우유의 칼슘 성분은 위산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오히려 속쓰림을 악화시킬 수 있고 또한 약효도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약먹고 2시간 이내에는 우유를 드시지 않는게 좋다고합니다.

 

 

약먹고 속쓰릴때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오늘도 유용한 정보가 되셨길 바랍니다. 다만 속쓰림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신다면 가능한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찰을 받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쌍화차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오늘은 쌍화차 효능 및 쌍화차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쌍화차는 몸살, 감기 기운이 있을때 그리고 요즘처럼 날씨가 추워졌을때 마시곤 하는데요. 쌍화차는 쌍화탕을 단순화 한 차

minni-e.tistory.com

 

 

코로나 백신접종 후 영양제 섭취 주의사항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섭취할 수 있는 영양제와 주의해야 할 영양제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저도 며칠 전 코로나백신 1차 접종을 완료 후에 기존에 먹던 영양제들을

minni-e.tistory.com

 

 

온몸이 간지러운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 원인 예방법 정리

갑자기 온몸이 간지러워지는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과 원인 그리고 콜린성 두드러기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란 피부가 몹시 가려우면서 벌레에 물렸을 때 부풀

minni-e.tistory.com

 

교차형 무한

댓글


목차